Seminar/Seoul Digital Forum

월드 와이드 웹(WWW)과 협력의 세계화 - Tim Berners-Lee

MB Brad KWON 2013. 6. 2. 16:15




 2013년, WWW(월드 와이드 웹)의 탄생 20주년을 맞 SDF 2013의 기조연설자로 WWW의 창시자 팀 버너스-리가 올라왔다. 밑의 내용은 팀 버너스-리가 강연 중 한 말을 정리한 내용이다.


 WWW가 있기 이전에 인터넷은 존재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인터넷은 1969년 개발된 이래 20년동안 소수의 대학과 연구기관만 사용해왔다.


 소수가 아닌 다수의 협력과 연결이 가능한 사이버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1989년 CERN(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에서 WWW를 개발했고 이를 특허 신청하지 않고 1993년 4월 30일 무료로 일반에 공개했다. 이 세상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고 각자 부분적인 해답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산재해 있는 해답의 조각들을 맞추는 방법이 사이버 공간이라고 생각했때문에 WWW를 개발하게 되었다.


 인터넷은 태생적으로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부작용도 생겨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웹을 사용하는데 있어 좋은 의도로 시작하는 사이트를 권하고 싶다. 또한 Junk가 아닌 Fact를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로하다.


 인터넷은 개개인에게 하나의 인권이기 때문에 이를 검열하거나 침해해서는 안된다. 인터넷의 중립성과 개방성을 보장해야만 세계 평화를 구축하는 발판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