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6회 WWDC
2. OS X / iOS / watchOS + Music
OS X El Capitan
3. 요세미티 업데이트 비율이 55%이다. 윈도우 8.1은 7%에 불과하다.
4. 새로운 OS X의 이름은 요세미티안에서 찾았다. '엘 캐피튼'
5. 사용자 경험과 성능을 강조
6. 스팟라이트, 빌트인 앱, 윈도우 메니지먼트 시스템
7. 메일앱 스와이프 제스쳐를 이용한 편의성 증대
8. Pin site : site를 pin해 놓고 지속적으로 접근이 편리하도록 했다. 사파리 윈도우를 닫아도 다른 링크를 열어도 pin은 남아있다.
9. 탭 별로 미디어를 종료할 수 있다.
10. 스팟라이트에서 게임 스코어를 확인하고, 날씨, 주식 등을 검색 가능하다. 또한 스팟라이트 창을 이동가능하다.
11. mail, finder 등의 검색이 강화됬다.
12. 여러 창이 열려있을 때, mission control을 통해 더욱 깔끔하게 윈도우를 관리할 수 있다.
13. mail을 full-screen으로 이용할 때, 여러 탭을 열 수 있도록 하여 편의성을 증대했다.
14. split-view을 지원한다. 2개의 앱을 화면을 분할한 상태로 동시 실행이 가능하다.
15. 1.4배 앱 실행 속도, 2배 앱 전환 속도, 2배 메일 로딩 속도, 4배 PDF 로딩 속도 향상
16. metal을 OS X에서도 지원한다. 이는 CoreAnimation/CoreGraphics간의 openGL을 경량화 했다. 50% 향상된 렌더링 속도, 40% 향상된 레더링 효율성을 제공한다. 10배 빠른 draw call performance를 제공한다.
iOS 9
17. iOS8의 업그레이드 비율 83%이다. 안드로이드5는 12% 수준이다.
18. Intelligence (시리, Seartch API), Apps(Wallet, Note, Maps, News), iPad, Foundation
19. 시리는 매주 10억건의 요청을 처리한다.
20. 작년보다 40% 더 정확해졌다.
21. 작년보다 40% 더 빨라졌다.
22. 시리로 자세한 사진 검색이 가능하다. (~에서 찍은 사진을 보여줘, ~의 사진을 보여줘)
23. '차에 탈때'와 같은 보다 자세한 시점과 사파리 링크, 메시지 등의 첨부 데이터를 리마인더에 등록하도록 성능이 향상됬다.
24. 이어폰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음악 앱을 잠금화면에 띄워준다. 혹은 자동차를 타서 오디오 북을 띄운다던가, 이메일을 통해 자동으로 캘린더에 이벤틀를 등록한다던가, 교통상황을 고려하여 다음 이벤트를 위해 출발할 시간을 알려준다. 낯선 전화가 걸려오면 메일이나 기타 정보를 확인하여 예산되는 신원을 알려준다. 이와 같이 시리의 지능을 향상시켰다.
25. 홈 스크린 서치에선 사람과 혹은 사용할 앱을 시리가 추천해준다. 위치 기반한 근처 안내도 해준다. (구글 나우와 비슷)
26. Seartch API를 제공하여 서드 파티 앱에서 search 기능을 이용하여 detail view로 즉시 등러가도록 deep link를 제공한다.
27. Search를 통하여 각 단위의 변환도 검색 가능한다.
28. 개인 정보에 관하여 익명성을 보장하며 Apple ID와 연관 없이 랜덤 ID를 사용한다. 데이터의 활용에 대한 보안성을 강조했다.
29. Apple Pay 제휴사들이 늘어났다. Squre에서 작고 아름다운 리더기를 개발했다. 오늘(2015.6.8)부터 사전 구매 가능하며, 가을부터 정식 구매 가능하다.
30. Apple Pay가 US와 더불어 UK를 지원한다. 미국엔 100만, 영국엔 25만의 구매 지역을 확보했고 영국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지원할 예정이다.
31. Pass book에 결제 카드, 리워드 카드 등 여러 종류의 카드들을 제공한다.이 같은 특징으로 인해 Pass book에서 Wallet로 이름을 바꾼다.
32. Tool bar를 추가했다. 체크 리스트를 이용 가능하고 스케치와 사진 첨부가 가능해진다. 사파리에서 share 기능을 통해 Note에 저장 가능하다. 더불어 Note에서 attachment view를 지원하여 깔끔한 UI를 지원한다. Note 모든 컨텐츠는 iOS 기기와 함께 Mac에서도 이와같은 feature를 지원한다.
33. Maps은 매주 50억의 요청을 처리한다. 3.5배 사용량이 늘었다.
34. Maps는 대중 교통과 환승에 대한 기능을 포함했다. 버스, 전철, 페리와 걷는 것까지 고려했다. 복잡하고 먼 지하 구조물의 입구와 출구까지 안내를 통해 배려했다.
35. Maps의 위와 같은 기능들은 전 세계적으로 몇몇 도시들에 지원된다.
36. Nearby 기능을 지원해 근처 가게 정보를 알려주고 Apple Pay의 지원 여부도 알려준다.
37. News라는 앱이 새로 만들어졌다.
38. News는 개인에 기반한 아름다운 컨텐츠들을 지원한다. 즐겨찾기 토픽을 선택할 수 있다. 자동으로 커버를 구성한다. Apple news 포맷으로 제공된 기사들은 보다 아름답고 효율적으로 기사를 제공한다. (자기 자랑 : 속도, 애니메이션, 비디오, 그래픽 등)
39. 키보드의 Suggestion bar에서 툴바를 지원, 키보드 상에서 두 손가락을 이용하여 트랙패드처럼 이용가능하다. (scroll, selection 등)
40. 키보드 short cut과 빠른 앱 switcher를 지원한다.
41. 모서리에서 스와이프를 함으로써 overlay view(Slide Over라고 지칭)가 등장하는데, 여기 표시할 앱을 선택 가능하다. 이를 split-view로 표시하여 multi-touch와 muti-tasking을 완벽히 지원한다. (7:3, 5:5 split-rate 지원)
42. 비디오를 보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player는 PIP(Picture-In-Picture)를 지원한다.
43. 좁은 화면에 등장하는 Slide Over는 size class와 auto layout을 통해 지원된다.
44. 그래픽 가속도를 1.6배향상 시키고 60% CPU 효율성 제고, 아이폰을 기준으로 배터리 1시간 정도 사용 효율을 높였다. iOS9에서 low powoer mode를 지원하여 불필요한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다. 아이클라우드 보안 강화했다. OS 설치 공간을 기존의 iOS8에선 4.6기가를 사용했지만 iOS9에서는 1.3기가만 사용한다.
Developers
45. GameplayKit : 게임 인공지능, Model I/O : 3D 모델링, ReplayKit : 사용자의 게임 영상을 저장/공유
46. HealthKit : 보다 다양한 항목들을 추가
47. HomeKit : 기존의 기온, 조명, 잠금을 비롯하여 창문, 보안 시스템, 모든 센서 등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아이클라우드를 통하여 조정가능하다. 당신이 어디에 있든 이용할 수 있다.
48. Car play : 더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화면을 지원한다. 별도의 연결없이 무선으로 지원이 가능해진다.
49. Swift 2 : 오늘부터 오픈소스가 된다.
50. Swift는 앞으로 iOS, OS X, Linux를 지원한다.
51. 앱스토어에서 1조개의 앱 다운로드가 이루어졌다.
52. 300억 달러를 개발자들에게 지불했다.
watchOS 2
53. 사진으로 시계 배경을 설정할 수 있다. 사진 앨범으로 자동 전환되는 시계 배경도 가능하며 세계 유명 도시들의 Time-Laps face도 지원한다.
54. Complications를 지원하여 시계화면에서 개발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55. 디지털 크라운을 움직여서 실제 예정 시간별로 일정 및 정보들을 알려준다. Time Travel이라고 불리는 기능이다.
56. night stand 모드를 지원하여 충전 중, 탁상 시계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57. Friends에 여러 그룹을 설정할 수 있다. digital touch에서 다양한 색상을 지원한다. mail에 답장을 쓸수 있다. face time audio를 지원한다.
58. 시리를 통해 운동을 기록할 수 있다.
59. Apple Pay를 Apple Watch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60. Maps에서 대중교통 안내를 지원한다.
61. 시리를 통해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Home Kit을 이용할 수 있다.
62. WatchKit은 App Logic을 아이폰에 의존하는 구조를 취했다. 하지만 앞으로 Watch App에서 독자적으로 App Logic을 구현하도록 한다.
63. 아이폰이 없다면 와이파이에 직접 접속하여 이용할 수도 있다.
64. 마이크, 스피커, 비디오, Health Kit, Home Kit, 가속도계, 택틱 엔진, 디지털 크라운 등을 직접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65. 개발자 베타는 오늘부터 이용 가능하다.
Apple Music
66. My Music : 아이튠즈에서 곡 검색이 가능하며 각 기기에 동기화 된다.
67. For You : 장르와 아티스트등을 고르면 전문가들이 엄선한 자신의 취향에 알맞는 재생목록 및 음악을 제공한다.
68. News : 새로운 곡들과 소식들을 접할 수 있다.
69. 24/7 Radio : 글로벌 라디오를 제공한다.
70. Connect : 아티스트와 팬들의 유대를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 가사, 음원, 비디오 등을 아티스트들이 공유하는 서비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