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Yosemite
- 8천만대에 OS X가 설치되어 있다.
- 4천만대에 매버릭스 설치되어 있다.
- OS X는 최신 버전 설치 비율이 51%이고 윈도우는 14%에 불과하다
- Mavericks에 이어 새로운 OS X의 이름을 찾기 위해 마케팅 팀은 동분서주했다. Oxnard, Rancho cucamonga, Weed 등을 고려한 결과, Yosemite로 새로운 이름을 정했다.
- 기존 OS X는 아쿠아 디자인을 사용해왔다. 깔끔하고 플랫한 UI로 교체했다. 메뉴바는 반투명처리하여 스크롤을 하면 컨텐츠에 따라 색이 변한다. dark모드를 지원한다. 메뉴바와 독 등이 검게 표시된다.
- 알림센터는 검은 UI를 사용했고 Today view를 추가하여 캘린더, 리마인더, 날씨 등을 표시해준다. 위젯(계산기, 스포츠 정보 등)을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Today view를 통한 이용이 가능하다.
- 스팟라이트의 서치바가 가운데 표시된다. 로컬 도큐먼트(문서, 연락처, 앱 등) 뿐만아니라 인터넷의 정보(위키, 지도, 영화, 인터넷 뉴스 등)도 검색할 수 있다.
- iCloud drive를 지원한다. 파인더로 접근하여 어떤 파일이든 저장 가능하다. iOS와 윈도우에서도 iCloud drive로 접근 가능하다.
- OS X의 메일 클라이언트가 업데이트 됬다. 메일을 보낼 때, 첨부파일은 iCloud 서버를 통해 보내져 첨부 파일의 용량이 커도 메일서버와 상관 없이 전송이 가능하다.(Max : 5GB)
- 메일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이미지에 선을 긋거나 PDF에 사인을 하는 등의 추가적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해졌다.
- 사파리의 서치바에서 스팟 라이트와 같이 관련 정보(위키, 지도, 영화, 인터넷 뉴스 등)를 바로 검색가능하다.
- 사파리에서 여러 탭을 열면 탭들을 스크롤이 가능하도록 바꿨다.
- 사파리에서 탭뷰를 통해 모든 탭의 내용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 프라이빗 윈도우를 통해 개인정보 보호 브라우징이 가능하다.
- Air drop이 iOS와 맥 사이에 가능해졌다.
- hand off라는 기능이 추가 됬다. hand off는 편집 중인 문서를 근처에 있는 자신의 iOS 기기에서 그대로 이어서 가능하게 해준다. 문서뿐 아니라 메일 작성도 hand off를 통해 맥과 iOS간에 이용이 가능하다.
- instant hotspot으로 자신의 아이폰이 근처에 있다면 암호를 치거나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핫스팟을 이용 가능하다.
- SMS 메시지 또한 맥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전화를 받거나 걸수도 있다. 웹페이지에 표시된 전화번호로 별로의 입력 없이도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다. (Dr. Dre한테 전화 걸었음 ㅋ)
- 요세미티는 개발자들에게 6/2부로 공개된다.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사용자도 프리뷰 버전 이용이 가능하다. 정식 버전은 가을에 무료로 공개된다.
-iOS 8
- 전세계적으로 아이팟 터치는 1억개, 아이패드 2억개, 아이폰 5억개가 사용 중이다.
- 작년에 1억 3천만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됬다.
- iOS7의 고객 만족도가 97%에 육박한다.
- 전체 iOS기기 중에 최신 버전인 iOS7의 비율은 89%이다.
- 안드로이드는 최신 버전인 킷캣의 비율이 9%에 불과하다.
- 안드로이드는 멀웨어 비율이 99%에 가까워 멀웨어 마켓(구글 플레이 비판)을 운영중이다. (또한 안드로이드 파편화를 비판)
- iOS8에서는 알림이 뜨면 화면의 전환이 없이 바로 답장이 가능하다. 잠금화면에서도 바로 작성이 가능하다. (interactive notification)
- 더블 탭을 해서 표시되는 멀티태스킹 화면에서 연락처 기록이나 즐겨찾기 목록을 볼 수 있다.
- 아이패드에서 사파리를 이용할 때 맥에서 처럼 사이드바 이용이 가능하다.
-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메일을 스와이프하면 '삭제', '메일함 이동' 등의 메뉴를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패드에선 메일 작성 중일 때, 작성중인 메일을 제스처를 통해 내려주면 작성과 동시에 메일함 확인이 가능하여 메일함의 컨텐츠를 바로 작성중인 메일에 첨부 가능하다.
- iOS의 스팟 라이트도 맥과 같이 업데이트하여 인터넷 정보(스포츠, 영화, 음악, 앱스토어 등)을 검색 가능하며 사파리의 서치바에서도 별도의 인터넷 정보를 이용 가능하다.
- Quick type을 지원하여 사용자가 입력하는 단어를 미리 예측하여 제안 해준다. 이를 통해 보다 빠른 입력이 가능해진다. 단어를 예측하는데 쓰여지는 정보들은 로컬에 안전하게 저장되어 프라이버시를 존중해 준다. (한국어는 아직 지원이 안됨)
- Mac OS X에서 설명한 기능들 다시 언급 (hand off, SMS, Phone call, instant hotspot)
- iMessage의 그룹 메시징 기능에서 그룹의 이름을 변경 가능하며 다른 사람을 초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해당 그룹 방의 알림을 안 받게 설정 할 수 있으며 그룹방에서 나가는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 iMessage를 통해서 음성 메시지, 비디오 등을 편리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전송 버튼을 개선했다.
- interactive notification을 통해서도 음성 메시지를 확인 가능하며 바로 보낼 수도 있다.
- iCloud drive를 통해서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들을 여러 앱을 통해서 열 수 있다. 이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맥과 윈도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 Enterprise 기능이 강화되다. data protection은 물론, 이메일 보안 까지 신경썼다. Exchange 계정을 사용하는 사람은 iOS기기로부터 보내지는 자동 답장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캘린더에서는 이벤트 추가시 기존의 다른 일정과 충돌할 경우, 이를 즉시 알려줘 스케줄 관리를 도와준다.
- Health Kit이 추가됬다. 활동과 건강에 관한 정보를 모니터하고 Health 앱에 기록한다. Health와 관련된 앱에 Health정보를 제공 가능하다. 이는 운동 뿐만아니라 의료 정보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 Family sharing 기능이 추가됬다. 사진, 캘린더, 리마인더, 위치, 미디어(음악, 영화, 책, 앱 등)를 편리하게 공유한다. 6명까지 가족 멤버로 등록 가능하며 결제를 위한 신용카드도 공유 가능하다. 아이가 결제를 할 경우, 부모에게 결제에 관한 권한 요청 메시지를 보내게 된다.
- 사진 라이브러리에 검색 기능이 추가 됬다. 날짜, 위치, 앨범 이름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스마트 컨트롤을 통해 더욱 세밀한 사진 편집(밝기, 대조, 노출, 채도 등)이 가능해진다. 사진 밑의 하트 버튼을 누르면 모든 기기의 포토 라이브러리에서 실시간으로 사진이 동기화된다. iCloud를 이용한 사진, 비디오의 동기화는 포맷과 해상도에 상관없이 모두 가능하다. 5GB까지는 무료이며 20GB는 $0.99/month, 200GB는 $3.99/month이며 1TB까지 이용가능하다.
- 시리의 기능이 향상되었다. 차에 연결 되어있으면 “hey~ siri”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음악 인식/검색이 가능하다. iTunes 컨텐츠를 검색이 가능하다. 중국에 대해 지도와 turn by turn navigation이 업데이트 됬으며 음력 달력도 지원된다.
-for developers
(Swift, Cloud kit, Home kit, Health kit, Metal, Sprite kit, Scene kit, Touch ID and various API)
- 120만개의 앱이 사용되고 있다. 매 주 3억명이 앱스토어에 방문한다. 750억의 앱이 다운로드 되었다.
- 앱스토어에 explore 탭을 추가하여 유저가 카테고리와 서브카테고리를 통해 앱을 더욱 많이 검색할 수 있다. 트렌딩 서치를 추가, 검색 결과는 스크롤이 가능하며 연관 검색 또한 제공한다. Editor’s choice 로고를 통해 최고의 앱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왔다. ‘앱 번들’을 통해 여러 앱을 싸게 한번의 탭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앱 프리뷰에 비디오를 올릴 수 있다.
- 'TestFlight’라는 서비스를 시행한다. 베타 테스터를 초대해서 테스트 앱 배포가 자유로워졌다. (기존의 test flight를 변형한 서비스)
- 4000여 개의 새로운 API가 추가되었다.
- 각 앱은 샌드박스를 통해 각자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공유할 수 없었다. 하지만 iOS를 통해 각 앱에 브릿지를 연결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를 통해 Sharing, Action, Photo filter, Documents, Widgets in notification center(today view)등의 Built-in을 통한 앱의 이용이 가능해 졌다.
- 키보드를 개발자가 만들어 넣을 수 있다. default 설정으로는 네트워크의 접근이 불가능하지만 사용자의 동의를 구하면 네트워크로의 접근도 가능하다.
- Touch ID가 API로 공개된다. 지문 정보는 각 앱의 로컬 데이터로 저장 된다. 저장된 지문 정보는 다른 앱은 물론이고 iOS에서도 Touch ID 데이터에 접근이 불가능하게 보호된다.
- camera API를 제공하여 사진의 수동 조작이 가능하다. Photo kit API를 이용해 성능을 높였고 라이브러리에 사진을 저장하고 로딩할 수 있다. 클라우드 라이브러리에도 가능하다. 사진 데이터를 손상시키지 않고도 편집이 가능하다.
- Health kit은 앞서 설명했다.
- Home kit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집의 전등, 도어락, 웹캠 등을 조작 가능하다. 보호된 페어링을 제공하며 Siri를 내장한다. 여러 장비를 그룹핑하여 조작도 가능하다.
- Cloud kit을 통해 서버 사이드 앱과 클라이언트 사이드 앱 중 서버 사이드의 기능을 구현 가능하다. 아이클라우드 인증, 저장소, 데이터베이스, 검색 및 알림 등의 기능을 이용 가능하다. 또한, Cloud kit은 무료이다. 단, 1PB의 리소스 저장소, 10TB의 데이버베이스, 5TB/day의 리소스 전송과 50GB/day의 데이터베이스 전송으로 제한된다.
- Metal 이라는 3D graphic을 제공한다. open GL은 하드웨어와 게임 사이에 아주 두꺼운 장벽이 되어 성능을 저해했다. 하지만 Metal은 게임과 하드웨어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10배의 성능 향상을 가져온다. 오버헤드를 줄이고 멀티스레딩의 효율성을 제고시켰다. Metal은 A7칩을 위해 설계됬다.
- 캐쥬얼 게임을 위해 작년에 공개한 Sprite kit의 기능을 강화했다. 소스를 가볍게 만들고 각 픽셀-물리엔진, 운동역학을 적용했다. Scene kit을 추가로 공개한다. 이를 이용하면 3D scene 렌더링이 가능하다. 캐쥬얼 게임을 위해 개발됬다. 물리엔진과 파티클 시스템, scripted action을 지원한다.
- 다음은 Xcode이다. 최신 버전(Xcode5)은1400만의 다운로드가 이루어졌다. Objective-C는 20여년간 사용되어 왔다. 우리는 C가 없는 Objective-C를 상상해왔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개한다. Swift!!
- Swift는 빠르고 현대적이며 안전하다. 그 어떤 플랫폼에서도 볼 수 없었던 상호작용하는 개발을 지원한다. Swift는 복잡한 객체 정렬에 있어서 파이썬보다 3.9배(Objectvie-C의 2.8배) 빠르다. RC4 encryption은 파이썬보다 220배(Objectvie-C의 127배) 빠르다. type interface, generic, closures, name spaces, multiple return types 등을 지원한다. Swift는 문법을 간소화하고 일반적으로 실수하는 프로그래밍 에러들(포인터, 버퍼 오버플로우, 초기화하지 않은 변수 등등)을 방지하기 쉽게 만든다. cocoa/cocoa touch를 이용한다. LLVM 컴파일러로 빌드된다. ARC를 차용하고 Objective-C와 같은 런타임을 사용한다.
- Playground라는 것을 제공하여 설계 구현을 편리하게 만들었다. 변수나 이미지 등의 리소스를 다이나믹하게 즉시즉시 확인 가능하다. 루프의 값의 변화와 시간 측정이 가능하며 코드를 바꾸면 빌드할 필요 없이 그에 따른 응답을 즉각 보여준다. Sprite kit, Scene kit 등을 이용한 게임도 즉각적으로 프로그램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간에 따른 게임의 실행 또한 확인이 가능하다. (자세한 것은 Demo 참고)
- Swift는 cocoa/cocoa touch를 지원한다. Xcode에서 완벽하게 지원한다. Swift가이드는 웹사이트와 iBooks를 통해 볼 수 있다. 새로운 iOS와 OS X가 공개되는 날부터 Swift로 개발된 앱을 앱스토어에 등록 가능하다.
What is new in OS X 10.10 :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prerelease/mac/releasenotes/MacOSX/WhatsNewInOSX/Articles/MacOSX10_10.html#//apple_ref/doc/uid/TP40014484-SW1
What is new in iOS8 :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prerelease/ios/releasenotes/General/WhatsNewIniOS/Articles/iOS8.html#//apple_ref/doc/uid/TP40014205-SW1
About Swift :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prerelease/ios/documentation/Swift/Conceptual/Swift_Programming_Langu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