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Issue

[LG] webOS 관련 기술 문서 및 인력 인수

MB Brad KWON 2013. 2. 28. 20:54

 


LG전자는 웹OS를 스마트TV 플랫폼에 접목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사 간 인수 협의는 1년 이상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가 부족한 소프트웨어 개발력을 보강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감행했다. 


리눅스 기반의 웹OS는 지난 2009년 1월 최초로 발표됐지만 과거 PDA 운영체제로 유명한 팜OS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사실상 17년이나 된 장수 OS다. 

 

특히 웹OS는 완벽한 웹 2.0 기술을 바탕으로 오픈소스, 멀티태스킹, 쉬운 사용 등으로 업계의 높은 주목을 받았다. 이후 HP가 웹OS를 인수하면서 스마트폰 및 태블릿 용도로 발전을 거듭해 지금은 3.0.5 버전까지 개발이 이뤄졌다.


그러나 LG전자가 정작 웹OS 인수를 통해 얻고자 하는 노림수는 따로 있어 보인다. 단순히 웹OS를 스마트TV에 맞게 개량해 쓰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그보다는 웹OS 개발과정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리눅스 개발자들을 LG 스마트TV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라는 주장이 보다 설득력 있게 들린다.


물론 웹OS와 LG 스마트TV가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적잖은 기간이 걸릴 전망이다. 당장 웹OS를 스마트TV에 탑재하기 위해 개량 작업을 거친다고 해도 하드웨어 최적화를 비롯해 풀어야 할 과제가 많기 때문이다.


Open webOS 1.0 : http://www.openwebosproject.org/

HP webOS Developer Center : http://developer.pal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