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Network

[Network]OSI 계층별 프로토콜

MB Brad KWON 2013. 3. 12. 12:31

물리/데이터 링크 계층

어떤 특정프로토콜을 규정하지 않고, 모든 표준과 기술 프로토콜을 지원한고 있다.



네트워크 계층

-인터넷 프로토콜(IP) : 데이터그램이라는 패킷안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각 데이터그램을 개별적으로 전송괴며 데이터그램은 서로 다른 경로로 보내질수 있으므로 순서대로 도착하지 않거나 중복되어 도착할 수 있다. IP는 경로를 기억하지 않으며 데이터그램이 도착하자마자 데이터그램을 다시 정렬할 수 있는 기능도 없다.


-주소변환 프로토콜(ARP) : IP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화시킨다.


-역주소변환 프로토콜(RARP) : IP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화시킨다.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ICMP) : 송신자에게 데이터그램의 문제점을 알려주기 위해 호스트와 게이트웨이가 사용하는 메커니즘이다. ICMP는 질의와 오류보고 메시지를 보낸다.


-인터넷 그룹 메시지 프로토콜(IGMP) : 그룹수신자들에게 메시지를 동시에 전송하기 위해 사용된다.



전송 계층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 : 포트주소, 검사합 오류 제어 및 상위층으로부터 받은 데이터의 길이 정보만을 추가한 프로세스-대-프로세스 프로토콜이다.


-전송제어 프로토콜(TCP) : 신뢰성이 있는 스트림(Stream) 전송 포트-대-포트 프로토콜이다. TCP는 메시지를 작은 데이터 단위로 나누어 세그먼트라는 프레임에 넣는다. 각 세그먼트는 확인응답 수신한 후의 재졍렬을 위한 순서번호를 포함한다. 수신 종단에서는 데이터그램이 오는 대로 모아 순서번호로 재정렬한다.


-스트림 제어 전송 프로토콜(SCTP) : 인터넷을 통한 음성과 같은 보다 새로운 응용을 위한 지원을 제공한다. TCP와 UDP의 가장 좋은 특성을 조합한 전송 제어 프로토콜이다.


세션/표현/응용 계층

-SMTP

-FTP

-HTTP

-DNS

-SNMP

-TELNET

'Engineering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OSI 7 Layer  (0) 201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