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Issue

[Samsung]삼성전자, 차세대 갤럭시S 공개…

MB Brad KWON 2013. 1. 14. 17:36


삼성전자 모바일기기의 두뇌격인 코어(고성능 핵심 칩) 8개가 들어가는 옥타코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전격 공개했다. 두뇌 4개인 기존 쿼드코어보다 2배 이상 높은 성능을 가진 제품으로 상반기 중 출시할 갤럭시S4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S4는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도 채택할 가능성이 있어, 스마트폰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 제품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우남성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장(사장)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인 CES 기조 연설을 통해 “옥타코어 모바일 AP인 엑시노스(Exynos)5 옥타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엑시노스5 옥타는 고성능 코어(ARM 코텍스 A15 코어 1.8㎓) 4개와 저전력 코어(ARM 코텍스 A7 코어 1.2㎓) 4개 등 8개의 코어를 내장했다. 우 사장은 “이 제품은 현재 존재하는 어떤 AP보다 2배 성능을 내면서, ‘빅리틀 기술’로 에너지 소비는 최대 70%까지 줄였다”고 말했다. 

고성능 코어와 저전력 코어를 넣은 뒤 전화, 웹서핑 등 일반적 작업을 할 때는 저전력 코어를, 3차원(3D) 게임이나 동영상 재생 등을 할 때는 고성능 코어를 작동하는 기술이다. 항상 8개 코어를 쓰는 게 아니어서 기존 제품에 비해 최대 70%까지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다고 우 사장은 설명했다. 물론 작업을 처리하는 도중 고성능 코어만으로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A7 코어까지 활용한다. 찬조연사로 참가한 반도체 설계업체 암(ARM)의 워런 이스트 최고경영자(CEO)는 “빅리틀 구조는 모바일 기기의 제한된 배터리 환경에서 데이터 처리 능력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혁신적인 신기술”이라고 평가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조만간 양산에 들어갈 갤럭시S4나 새로 나올 태블릿에 쓰일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세계 모바일AP 시장은 퀄컴과 삼성전자가 양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전체 시장에서 25.3%(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 기준)의 점유율을 차지해 퀄컴(43.7%)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세계 최초로 옥타코어 프로세서 개발에 성공하면서 격차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우 사장은 또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윰(YOUM)’을 휘어보이는 등의 시연을 한 뒤 이를 활용한 갤럭시S 시제품들을 공개했다.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를 써서 앞면뿐 아니라 기기 옆면도 디스플레이가 되는 혁신적 제품이다. 그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새로운 옥타코어 모바일 AP, 저전력의 그린 메모리 등 삼성의 3대 핵심 부품과 솔루션이 우리의 삶을 바꿔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