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Tool

[tortoiseSVN] Windows에서 tortoiseSVN을 이용한 SVN 사용하기

MB Brad KWON 2012. 9. 27. 19:24

 SVN은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함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무지하게 편리한 개발툴이다. 여러 사람이 공동의 레파지토리에 소스코드를 등록하고 빼올 수 있을 뿐만아니라 코멘트도 달 수 있고 자동으로 버전관리도 해준다. 히스토리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리비전으로 되돌릴 수도 있으며 각 리비전 사이의 소스코드의 변화도 한눈에 알 수 있다. 그러면 이렇게 편리한 SVN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필자는 Windows에서는 tortoiseSVN을 애용하고  Mac OS에서는 SVNX를 애용한다. 여기서는 tortoiseSVN에 대해서 배워보자!!


tortoiseSVN 다운로드 URL : http://tortoisesvn.net/downloads.html


일단 tortoiseSVN을 다운 받는다. 그리고 설치한다. 설치가 제대로 됬다면 우클릭을 했을 때,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뜨게 된다. 'SVN Checkout'과 'TortoiseSVN'이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SVN Checkout은 소스 레파지토리에 있는 모든 소스를 Checkout을 한다. 여기서 Checkout이란 SVN상의 프로젝트를 자신의 로컬 드라이브로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Checkout을 하게 되면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업하면서 Commit, Update, Revert, Branch 등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통째로 Checkout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을 Checkout을 하기를 원한다면 다른 메뉴를 이용하면 편하다.



 밑의 화면은 SVN Checkout을 눌렀을 때, 뜨는 창이다. 레파지토리의 URL을 넣으면 해당 URL에 있는 파일들을 모두 Checkout한다.



 반면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가져오고자 할 때, 혹은 Windows의 탐색기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고자 할때는   TortoiseSVN을 누르고 Repo-browser를 누른다. 그러면 밑의 화면이 뜬다. 레파지토리의 URL을 넣은 다음에 OK를 누른다.



 밑의 화면과 같이 탐색기 창에 레파지토리의 내용들이 표시가 된다. 이 창을 통해서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체크아웃 또한 가능하다.



'Programming > To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cope] cscope 사용법  (0) 2013.06.18
[ctags] ctags 사용법  (0) 2013.06.18
[VI/VIM] 개발 환경 설정  (0) 2013.06.18
[VI] VI/VIM 명령어 정리  (0) 2013.04.18
[Eclipse] 이클립스 단축키  (0) 2012.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