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nar/공개소프트웨어 대회

사람 냄새나는 에자일과 패턴이야기 - 손영수

MB Brad KWON 2012. 8. 4. 21:56

프로젝트의 3대 요소

Scope

Cost

Time

+organization

 

사람들과 밥을 먹으면서 대화를 나누어라 => 새로운 디자인 패턴

 

상사한테 자주 당하는 페턴 =>  Test the water

 

Fearless Change =>

사용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한다. 기술적인 측면 이외의 것을 이해해야한다.

 

 do Food Pattern => 같이 밥먹는 것이 중요하다.

 

Just say thanks

구체적인 감사의 표시와 칭찬

 

커피 한잔과 함께하는 간단한 면담

 

Stay in Touch => 계속 들어줘야한다.

 

Good timing => 부탁을 할 때, 타이밍을 잘 잡아야한다.

 

서로 말도 많이 하고 식사를 해야한다.

 

구글을 이긴 Startup 이야기

Google Powermeter : 스마트그리드가 적용되었을 때에 각 요금별로 전기의 사용량을 조절해 주는 시스템 => 오픈  API 를 사용하여 서드파티 업체가 만들어 주길 기대했다. 웹사이트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

 

OPower : 종이를 만들어서 무료로 배포하였다. 종이를 이용해서 사용자가 얻는 이득을 제시했다.

 

구글은 개발자 위주의 생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고 OPower는 종이를 통해서 넓은 사용자들을 포용했다.

 

구글은 Powermeter 2011.6.24 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