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Life

[Tip] 기계식 키보드 : 스위치 종류 (청축, 갈축, 백축, 적축, 흑축, 정전용량 무접점)

MB Brad KWON 2014. 4. 30. 14:14


 

[체리 청축]


[청축] 찰칵거리는 소리를 좋아하는 사람과 타이피스트라면 체리 MX 블루 스위치에서 손가락을 뗄 수 없을 것이다. 작동력은 50g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고 강한 촉감 피드백, 크고 높은 찰칵 소리, 두드러진 충격이 특징이다.


그러나 바른 더블 탭이 불가능하므로 게이머에겐 좋지 않다. 리셋 지점(다른 키를 칠 수 있게 되는 지점)이 작동 지점보다 위에 있으므로 반복되는 키스트로크를 인식시키려면 키가 그만큼 더 많이 올라와야 하기 때문이다.


[체리 갈축]


[갈축] 체리 MX 브라운은 촉감 스위치들 중에서는 가장 소음이 적고 작동력도 매우 낮다(45g). 다른 체리 스위치와 마찬가지로 작동 지점은 2mm이지만 바닥까지 최대 이동 거리는 4mm다.


리니어 스위치와 달리 브라운 스위치에는 작동을 알리기 위한 부드러운 충격이 있다. “찰칵” 소리는 아주 작은 편. 중도를 택한 덕분에 브라운은 타이피스트와 게이머 모두에게 무난하다.

저소음은 사무실에서 입력하기에 좋고, 짧은 리셋/작동 지점은 게임을 즐길 때 빠른 더블 탭을 가능하게 해준다.


[체리 백축]


[백축] 리 MX 클리어 스위치는 “더 단단한 브라운”으로 통한다. 작동력은 55g이고, 최대 힘(키를 끝까지 누르기 위해 필요한 힘)은 65g이다. 이 스위치의 느낌과 소리는 고무 돔 키보드와 종종 비교되는데 고무 돔에 비해 촉감이 더 강하고 작동력도 높다. 단단한 저항력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긴 하지만 다른 유형의 스위치에 비해 인기는 낮은 편이고, 요즘 나오는 키보드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체리 적축]


[적축] MX 레드는 PC 게이머들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 2008년에 출시됐다. 체리 MX 블랙과 마찬가지로 촉감 피드백이 없는 리니어 스위치이며 비교적 조용하다. 다만 작동력은 블랙에 비해 훨씬 낮은 45g이다. 바닥까지의 키 작동 거리는 4mm, 인식 지점은 2mm다.


작동력이 낮아서 MX 블랙 스위치에 비해 빠른 키스트로크가 훨씬 더 용이하지만 그만큼 키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도 많아진다. 1인칭 슈팅 게임과 같이 빠른 작동이 필요한 게임도 있고, 실시간 전략 게임과 같이 정확성이 필요한 게임도 있다. 결국 게이머가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스위치를 선택해야 한다. 체리 MX 레드 스위치의 수요가 더 높고 따라서 가격도 더 높다.


[체리 흑축]


[흑축] 체리 MX 블랙은 1984년에 등장한, 가장 오래된 체리 스위치 중 하나다. 작동력은 평균보다 높은 60g이므로 키스트로크 인식을 위해서는 “힘”을 좀 써야 한다. 키 작동 거리는 바닥까지 4mm지만, 인식은 2mm 지점에서 이뤄진다. 리니어 스위치를 사용하므로 바닥까지 치지 않는 한 “찰칵”하는 소리는 나지 않는다.


블랙 스위치는 피드백이 없고 작동력이 높기 때문에 입력 작업에는 썩 좋지 않다. 그러나 작동력이 높은 만큼 의도하지 않게 키스트로크가 인식되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블랙 스위치는 정확함이 중요한 게이머들에게 상당히 인기가 있다. 또한 스프링이 강한 만큼 키가 튕겨 올라오는 속도도 빠르고, 이는 더블 탭이 필요한 게임에서(예를 들어 두 번 연속으로 눌러 빨리 달리기) 무척 유리한 부분이다.


리니어를 쓰고 싶은데 키압이 너무 부담되시는 분은 적축을 쓰시던지 아니면 무거운 키캡으로 교체하면 된다. 키캡이 무거우면 타건감이 아무래도 부드러워진다..



정전용량 무접점 (촉감식)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은 최신 스위치로, 아직은 흔히 보기 어려운 편이다. 기계식과 멤브레인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이다. 고무 돔이 스프링 위에 위치하여 눌림 시 용량성 회로를 생성한다. 무접점이기 때문에 키가 작동하려면 굳이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전압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된다. 현존하는 스위치 중 가장 조용하고 부드러운 편에 속한다. 리니어 스위치보다도 한 수 위다. 


위의 방식을 사용한 대표적인 모델로 토프레에서 생산하는 리얼포스와 Type Heaven이 있으며 후지쯔의 해피해킹, 레오폴드의 FC660C가 있다. 작동력은 모델마다 30g~60g 사이로 다르며 키배열도 다르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타건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