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nar/Seoul Digital Forum

일상의 지혜, 인생학교 - Alain de Botton

MB Brad KWON 2013. 6. 2. 16:25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알랭 드 보통은 인생학교(the School of Life)의 교장으로서 참석해 일상의 지혜와 교육에 관하여 강연했다. 밑에 알랭 드 보통의 강연 내용을 정리했다.


 농부의 아들이 농부가 되는 전통사회와 달리, 현대사회는 스스로 노력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교육한다. 빌게이츠나 왕족이 되기를 꿈꾸지만 로또 당첨보다 어렵기 때문에 그렇게 되지 못하면 자괴감을 느끼게 된다. 현대 교육은 기술과 지식에 치중되어 있어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해주지 못한다.


 좋은 교육은 회계, 생물, 엔지니어링 등의 기술적인 실력이나 능력이 아니라 인생의 도전 과제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관계를 키우는 방법, 사회에 대한 의무, 잘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가르침이 되야한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사랑과 직업이다. 가장 도전적이면서 어렵기도 하지만 가장 훌륭한 가치이다.


 주입식 교육은 오래 가지 않는다. 교육방식에서도 설득과 즐거움의 과정이 필요하며 자극과 지식을 제공하고 인내력과 공감, 희망, 지혜 등의 가치를 한께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돈이 아닌 삶의 의미와 목적 의식, 지혜를 얼마나 가졌는지가 성공의 판단 기준이 되야한다. 기술 역시 현대인들에게 진정한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한국에도 '어른을 위한 학교', '인생학교'를 설립하고 싶다. '인생학교'는 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 어떻게 하면 현명한 삶을 살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과 해답을 찾기위해 존재한다.